Cryptocurrency (암호화폐)
- 가장 먼저 널리 알려진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이다.
-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질적인 사례 역할을 한다.
- 비트코인, 라이트코인, 대시, 피어코인은 암호화폐다.
- 그것들은 오늘날의 법정화폐와 비슷하지만, 규제, 입법, 감독 등 제도적 틀이 없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이다.
- 그들은 합법적인 법정통화가 되기 위한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며 소비자들에게 전통적인 법정통화와 동일한 권리와 보호를 제공하지 않는다.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.
금융에서 블록체인은 왜 중요한가?
- 금융 기관은 신뢰할 수 있는 제3자에 크게 의존한다.
- 청산소, 중앙 거래처, 주식 거래소와 같은 실체는 서로를 완전히 믿지 않을 수 있지만 협력할 필요가 있는 금융 기관 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존재한다.
- 신뢰할 수 있는 타사 솔루션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새로운 문제가 발생
- 기술적 실패, 데이터 집중 제3자의 독점, 국경을 넘나드는 법적 문제
Problems of a Trusted Third Party
- A third party became a single point of failure.
- Delay in crucial payments and exchanges leaves customers at risk, temporarily unsure about the state of orders left with the exchange.
- Attacks on concentrated data
- Third Parties’ monopolies
Crypto-currency
- AltCoin (also called Alternative cryptocurrency)
- '알트코인'은 비트코인 대신 모든 암호화폐를 묘사한다.
- 비트코인은 단연코 가장 인기 있고 널리 퍼져 있는 암호화폐다. 결과적으로, 비트코인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초보자나 아마추어가 들어가기가 어렵고 비싸다.
- 비트코인 시스템은 강력하게 설계되었지만, 널리 사용되는 첫 번째 암호화폐이다. 이와 같이, 그것이 대규모 암호 상품으로 성장함에 따라, 우리는 문제와 챌린지를 알아차리기 시작하고 있다.
- 비트코인의 미래와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알트코인이 특별히 개발되었다.
- LiteCoin
- 전 구글 직원인 찰리 리가 2011년 10월 7일 깃허브에 오픈 소스 클라이언트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2011년 10월 13일 라이브에 들어갔다.
- 비트코인의 일부였는데, 1) 블록 생성 시간 감소(2.5분) 2) 최대 코인 수 증가, 3) 다른 해시 알고리즘(SHA-256 대신 Scrypt), 그리고 약간 수정된 GUI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로 달랐다.
- 라이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만들어진 FPGA와 ASIC 장치는 SHA-256을 사용하는 비트코인보다 제작이 더 복잡하고 생산 비용이 더 비싸다.
- Dash (previously, DarkCoin)
- 대시는 라이트코인과 달리 익명 거래, 즉석 거래 등 부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.
- 익명 거래: 비트코인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대체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.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에 흔적을 남긴다. 소위 "클린 비트코인"은 네트워크상의 다른 어떤 동전보다 약간 더 가치가 있는데, 그 동전들의 소유권과 그 특정 지갑 주소를 연결시킨 이력이 없기 때문이다. 비트코인 거래 리스트가 공개돼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.→ Dash는 마스터 노드를 사용하여 코인을 혼합하여 거래 기록을 숨긴다.
- 즉시거래: 블록 생성 시간을 1초로 단축하고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.
자산 레지스트리 기술
- 자산 등록소는 공개 장부를 사용하여 이러한 공개 장부가 사용하는 '코인' 이외의 자산을 등록합니다.
- 기존 자산(예: 주식, 차량, 건물, 도메인 이름)을 참조하는 매우 작은 거래를 포함함으로써, 그 특정 자산의 소유권은 중앙 당국의 필요 없이 공개적으로 등록된다.
- 개인 키의 소유자는 해당 공용 레코드에 있는 해당 자산의 소유자입니다.
- Limitations of Colored Coins'컬러 코인'이라는 용어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위에 실제 자산을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의 종류를 대략적으로 설명한다.
- 비트코인의 스크립트 언어는 블록체인에 소량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해 자산 조작 명령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.
- BitCoin은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. 불변성, 위조 불가능성, 전송 용이성, 견고성 및 투명성.
- 개방형 자산은 컬러 코인 구현입니다. 메타데이터는 블록체인으로 연결되어 웹에 저장됩니다.
- 색동전의 한계
- 비트코인과 컬러코인의 역학: 비트코인에 기록된 자산가치가 비트코인의 가치보다 비싸지면, 비트코인을 보호하기 위한 처리능력이 자산가치를 보호하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.
- 검증인: 색동전은 공용 동전 민간 기업의 모든 거래는 공공이 접근할 수 있다. 부동산과 같은 법적 자산에는 적합하지 않음
- 스토리지 비용: '블록체인 블로트'는 시스템에서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까운 미래에 자산 거래를 위해 수백 기가바이트 또는 테라바이트의 데이터 처리를 다운로드하여 처리해야 함
- 확장성 문제: 비트코인이 주식시장 등 빈번한 거래에 충분히 확장성이 있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.
- 메타코인(Embedded Consensus System이라고도 함)
- Colored Coins과 비슷, 그러나 컬러 코인은 UTXO(미사용 트랜잭션 출력)를 사용하지만 이것은 레지스트리를 위해 주소를 사용한다
- 블록체인&UXTO의 네트워크 및 비대화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.
- 현재 자산 등록이 실현되는 기법은 블록체인에 추가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포함한다.
- 이는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방식으로 기본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미침-> '블록체인 팽창' 그리고 추가적인 처리 능력이 필요합니다.
-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에 대한 우려를 야기한다.
Asset Centric Technology
- 리플, 스텔라, 하이퍼레저 등 자산 중심 기술은 공개 장부가 아닌 공유 장부와 결합해 통화, 금속, 주식, 채권 등 기존 자산의 디지털 표현 교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.
- 리플은 은행 결제 및 네트워킹을 위해 설계된 블록체인 중 하나
- 비트코인의 경우처럼 블록체인과 마이닝을 통하지 않는다.
-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네트워크상에서 디지털 자산을 '게시'할 것을 약속한다. 동시에, 이러한 참여자 중 일부는 이러한 자산을 전환할 책임이 있다.
- Stable Coin
- 스테이블 코인은 일부 외부 참조에 시장 가치를 고정하려고 시도하는 암호화폐
- 스테이블 코인은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보다 교환 매체로 더 유용하다.
- 안정 동전은 미국 달러와 같은 통화 또는 금과 같은 상품의 가격에 고정될 수 있다.
- 스테이블 코인은 준비자산을 담보로 유지하거나 공급을 통제해야 하는 알고리즘 공식을 통해 가격 안정을 추구한다.
Application stack
- 비트코인은 트랜잭션을 위한 스크립트 언어를 허용, 그러나 실행 명령어는 30여 개에 불과하다.
- 넥스트, 이더리움, 이오스 등 애플리케이션 스택은 블록체인 기술의 '비화폐'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검색한 결과
- Amazon AWS, Microsoft Azure, DropBox와 같은 비암호화 기술 환경에서 분산형 네트워크, 분산형 버전의 '클라우드 서비스'를 기반으로 완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플랫폼
- Smart Contract
- 스마트 계약(smart contract)은 디지털 방식으로 계약의 협상이나 이행을 촉진, 검증, 강제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토콜이다. 스마트 계약을 통해 제3자 없이도 신뢰할 수 있는 거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스마트 계약은 1994년 닉 사보가 처음 제안했다.
- 계약은 전통적인 계약이 되기 위해 필요하지 않다. 그것은 또한 어떤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.
- 스마트 컨트랙트는 자체 시행 언어라고도 함 실행 조건이 충족될 때 실행을 강제
- 그러므로, 계약자들이 작성된 코드에 동의한다면. 그들은 어떠한 제삼자나 법 집행 없이도 계약을 맺을 수 있다.
- 이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록체인은 이더리움이다.
- 그것은 블록체인을 통한 애플리케이션에 상당한 수준의 구현 자유를 제공한다. 그러나 자유도가 크다는 것은 안보적 관점에서 불확실성도 내포하고 있다.
'전공 > 블록체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블록체인] 블록체인 개념정리 Hashchain과 Hashcash (1) | 2023.11.18 |
---|---|
[블록체인] BitCoin Transaction - UTXO (0) | 2022.10.24 |
블록체인 Hashchain, Hashcash (0) | 2022.10.24 |
[블록체인] 작업증명 (POW) (0) | 2022.10.23 |
[블록체인] 중앙화와 탈중앙화(Decentralized) (0) | 2022.10.23 |